티스토리 뷰

반응형

창문형 에어컨 단점 그리고 장점, 소음 등 체크해야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1인 가구 뿐만 아니라 저렴한 비용, 간단한 설치, 중고거래 시 실외기 설치의 번거러움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창문형 에어컨 입니다.

시스템 에어컨이 없는 아파트에서도 활용범위가 넓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만 취급했는데 요즘은 대기업 제품들도 많아져서 선택할 수 있는 폭도 넓어지고 가격경쟁도 반영이 됐을거라 생각됩니다.

창문형 에어컨이 도대체 뭐지?

창문형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과 똑같이 사무실이나 일반 가정, 카페 등 활용도에 따라 어디든 사용할 수 있는 냉방기기 입니다. 실외기 설치 때문에 번거로운 일반 에어컨과 달리 창문이 있는 곳 어디든 설치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이라고 해서 일반 에어컨의 바람에 비해 약하거나 냉방기능이 떨어지지 않고 절대 뒤처지지 않습니다. 물론 제품의 크기, 사양에 따라서 바람세기나 냉방량은 비교적 약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종류

비인버터 타입, 인버터 타입!!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인버터는 요즘 건조기 때문에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가장 큰 장점은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해서 절전 효과가 높아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으로,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애용하는 제품입니다. 비인버터 타입은 가격이 저렴하고 성능도 안정적이지만 전력소모가 높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단점

창문 하나에 설치 할 수 있어 방 하나정도의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면 최고의 효율을 느낄 수 있지만 공간이 넓은 곳에서는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원래 창문형 에어컨에 목적이 시스템 에어컨이 없고 벽걸이 에어컨이 없는 작은방에 사용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장점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가 없어서 설치와 분리는 간편하지만 창문에 고정형이니 이동하면서 사용하시려고 한다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단점으로 손꼽히는 부분이 소음과 진동이 크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개선된 제품들도 출시 되었으나 본디 실외기를 외부에 두고 사용하는 에어컨과는 달리 완전히 소음이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유해한 공기가 창문 틈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황사가 심한 날은 사용에 유의해야 합니다. 요즘은 이런 점을 또 보완해서 필터를 장착한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

제일 큰 장점은 일반 에어컨에 비해 저렴한 가격입니다. 그리고 별도의 공사가 필요한 스탠드,벽걸이 에어컨과 달리 별도의 공사가 필요없습니다.

그래서 전세나 월세처럼 임대 주택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 셀프로도 얼마든지 설치,분리가 가능하다는 점!! 또 창문 하나에 설치함으로 1개방에 냉방이 가능하여 냉방 효율이 뛰어나고 전기세 부담이 줄어듭니다.

이사를 해야하거나 출장이 잦고 혼자 사시는 분들이 사용하면 활용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설치와 A/S

창문형 에어컨은 창틀만 있으면 설치가 가능하지만 설치 가능한 창문의 형태를 잘 봐야 합니다. 최근에 지어진 집은 상관없지만 구형 아파트 주택은 창문틀이 나무이거나 좁거나 작으면 설치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보통 겨울철에는 찬 공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분리해야합니다.

우리나라는 A/S의 왕국입니다. 해외 제품들은 아무래도 A/S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시는게 현명하실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창문형 에어컨 단점과 장점까지 설명드렸는데요. 연일 폭염주의 안전문자가 날아오는 요즘 여름, 무더위 잘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